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angularjs

[AngularJS2] select 태그 option에 for문 사용시 기본값 사용 방법

Last Modified : 2020-02-22 / Created : 2020-02-16
4,232
View Count
AngularJS에서 select 태그의 option에 ngFor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값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.




# select 태그 ngfor문에 기본값 사용하기


먼저 기본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gFor가 적용된 option 태그에 [selected]를 사용해야합니다.

[selected]="조건값"

조건이 true인 경우에는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나타나게 됩니다.

! ngFor selected 예제보기


간단한 예제입니다. myDates라는 배열이 [ 1, 7, 30, 90, 365 ]인 경우 만약 value가 365인 경우에 기본값으로 설정하려면 어떻게 할까요?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select class="custom-select">
  <option *ngFor="let date of myDates"
                [value]="date"
                [selected]="date == 365">{{ date }}</option>
</select>

이제 date가 365인 값이 기본 설정되어 나타납니다. 여기까지 간단하게  select 태그의 기본값 설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.


! noFor문의 index 값을 select에 사용하는 방법


만약 select 태그의 option에 데이터 값이 아닌 원하는 index값을 선택하여 selected를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니다.
<select>
  <option *ngFor="let date of myDates; let i = index"
    [selected]="i === 0">{{ date }}</option>
</select>

이처럼 let i = index를 추가하여 i 값 변수의 index를 조건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

@ index를 사용한 selected 설정이 안되는 경우
이 경우 [ngModel] 값이 설정되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. ngModel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변수값이 설정될 때 기본값을 입력해야만 합니다.

Previous

angular cli는 무엇이고 설치 및 사용방법